환경영향평가 자료 1월 17일부터 부천시 홈페이지 게시

▲ 부천시, ‘GTX-B노선 공청회’ 2월 1일 다시 연다
[부천=광교신문] 부천시는 주민 반대로 무산됐던 GTX-B노선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오는 2월 1일 오후 3시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다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GTX-B노선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는 지난 1월 11일 개최됐다가 상동 호수공원 변전소 설치 문제로 300여명에 이르는 참석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한 차례 미뤄졌다.

당시 주민들은 상동 호수공원 변전소 설치 수용 불가 사전 정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공청회 반대 대체 부지 원점 재검토 등을 요구하며 공청회 연기와 새로운 부지 대안을 마련해 공청회를 다시 개최할 것을 주장했었다.

이에 주최 측은 논의 끝에 공청회를 다시 개최하되 추후 공청회 개최 일정과 관련 자료 등을 부천시 홈페이지에 미리 게시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1시간 30분의 논란 끝에 공청회를 마무리했다.

새롭게 개최되는 공청회 일정은 관련 법률에 따라 14일간의 공고 절차를 감안해서 결정됐다.

부천시는 더 많은 시민이 계획에 대해 이해하고 공청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1월 17일부터 부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자료 등을 공개한다.

한편 GTX-B노선에 설치되는 상동 호수공원 변전소에 대해서는 주민뿐 아니라 부천시의 반대 입장도 단호하다.

이미 조용익 부천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부천시 녹색 복지의 상징과도 같은 상동 호수공원에 지역 간 수혜와 시민의 건강권을 고려하지 않은 변전소 설치를 절대 수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천시 관련 부서에서도 여러 차례 입지의 부적합성과 지역 간 형평성, 절차적 문제 등을 이유로 설치 백지화를 요구하고 지난 공청회가 끝난 후에도 국토부와 사업시행자에게 사업 지연과 행정력 낭비가 우려되므로 대체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상동 호수공원 변전소 문제는 시민의 뜻을 모아 지역의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며 “오는 2월 1일 개최되는 공청회에 많은 시민이 참석해서 의견을 개진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