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 ‘부천 온스토어’ 나눔 협약

▲ 부천시, 민간 참여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 더 촘촘해진다
[부천=광교신문] 부천시가 민간 참여로 더욱 촘촘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을 구축한다.

부천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와 2월 14일 ‘부천 온스토어’ 나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천 온스토어’ 사업은 슈퍼마켓, 약국, 공인중개사사무소 등 우리 주변 마을 가게에서 직접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필요시 긴급생필품을 지원하는 부천시만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모델이다.

2023년 기준 98곳의 가게가 참여해 413명의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2천여만원의 긴급생필품을 지원하는 결실을 봤다.

나눔 협약과 함께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는 ‘부천 온스토어’ 사업을 위한 후원금 5,000만원을 전달하며 지역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힘을 보탰다.

후원금은 부천시 관내 10개 종합사회복지관에 연계해 긴급생필품 사업비 등 ‘부천 온스토어’ 사업 추진에 활용될 예정이다.

부천시는 ‘부천 온스토어’ 사업 고도화를 위해 참여 가게를 15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부천시 행정체제 개편으로 3개 구에 새롭게 신설된 스마트행정안전팀을 통해 동 행정복지센터와의 연계를 긴밀히 하고 모니터링 등 관리기능을 대폭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 온스토어’는 민간의 재원으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우수 모델”이라며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에서 힘을 모아주셔서 든든하다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지속가능한 사업이 되도록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